헤모글로빈 부족 이유와 증상

건강|2020. 4. 5. 16:58
반응형

헤모글로빈 부족 이유 및 증상


헤모글로빈은 4개의 헴 분자와 1개의 글로빈 분자가 결합한 것으로 혈색소가 바로 헤모글로빈입니다. 헤모글로빈(혈색소)은 적혈구의 주요 성분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말 중요한 물질입니다. 그런데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면 어떤 현상이 생길까요? 헤모글로빈 부족은 빈혈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헤모글로빈과 빈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헤모글로빈이란

 

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혈색소)4개의 헴 분자와 1개의 글로빈 분자가 결합된 것으로, 적혈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철을 포함하고 있고 붉은 색을 띠기 때문에 우리의 피가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여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헤모글로빈이 결핍된 상태를 우리는 흔히 빈혈이라고 부릅니다. 빈혈은 인체의 각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헤모글로빈 결핍시 빈혈이 생기는 이유

한마디로 말하면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헤모글로빈의 역할은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고 각 조직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하여 몸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인데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면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빈혈은 몸속에 산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빈혈이라고 하면 피가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혈은 피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바로 적혈구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혈색소)의 양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지는 이유

그런데 왜 혈액 속에 헤모글로빈의 양이 부족해질까요? 그것은 바로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철분은 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생산이 줄어들고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산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왜 몸 속의 철분이 부족해질까요? 그 이유는 바로 체내에서 철분이 손실되거나, 철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철분 사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체내 철분 손실

 

생리량 과다, 위점막 손상, 위장관의 악성종양 등으로 인해 출혈이 생기면 철분이 과다하게 손실됩니다.

2. 철분 섭취 부족

철분이 많은 음식을 평소 섭취하지 않아 음식을 통한 철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철분 사용량 증가

유아, 어린이, 청소년 등과 같이 성장기에 있거나, 임신으로 인해 철분 사용량이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 증상>

심각한 피로감, 쇠약감, 창백한 피부,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박동, 숨가쁨, 가슴통증, 두통, 어지러움, 인지장애, 팔다리 저림, 팔다리 차가움, 설염, 구각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헤모글로빈 정상범위

남자는 13~17g/dl, 여자는 12~16g/dl, 임산부는 1~14g/dl이 정상범위이며, 연령별 정상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생아 : 10.5~19.5g/dl

유아(1~9) : 11~14g/dl

어린이(10~12) : 11.5~15g/dl

임산부 : 11~14g/dl

남자 청소년(13~19) : 13~17g/dl

여자 청소년(13~19) : 12~16g/dl

남자 어른 : 13~17g/dl

여자 어른 : 12~16g/dl

 

참고로 헤모글로빈 수치가 8g/dl 이하라면 단순한 빈혈이라기 보다는 몸속에 출혈이 있다는 증거이므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노인들은 수치가 다소 낮을 수 있으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방법

철분보충제를 복용하면 체내에 철분이 증가되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화됩니다. 또 평소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시금치, 녹색채소, 땅콩, 아몬드, 달걀, , 건포도, 건살구, 건복숭아, 자두주스, , 소고기, 해조류 등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 효능  (0) 2021.10.28
스테비아 효과 및 부작용  (0) 2020.04.05
배가 콕콕 쑤셔요 원인 알아보기  (0) 2020.03.24
비오는 날 선크림 바르는 이유  (0) 2020.03.22
저혈압 증상 및 수치확인  (0) 2020.03.22

댓글()